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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매직과 아레나의 오프닝핸드 랜드 비교

디미르왕2018.11.17 17:12조회 수 930댓글 2

우리는 랜드가 모자라거나 홍수가 나지 않도록 적당한 랜드를 드로우할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합니다.

 

어그로덱의 경우는 2랜드에서 시작하는게 유리하며, 컨트롤에서는 최소 3랜드에서 시작하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어그로에서는 3~4랜드 이후 드로우에서는 랜드보다 주문카드를 뽑아 사용하는게 유리하며 컨트롤덱에서 지속적으로 랜드를 깔아 마나풀을 늘려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드로우를 하기 위해 어그로든 컨트롤이든 항상 랜드에 대해 연구를 합니다.

 

하지만 아레나에는 오프닝 핸드를 2번 뽑아 그중 더 좋은 랜드를 가진 오프닝 핸드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합니다.

언뜻 보기에는 더 효율적으로 보이지만 이 방법은 오프라인 매직과 상당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표를 만들어 60장덱에 랜드를 추가할 때마다 오프닝 핸드에 뽑을 랜드수의 값을 구하면 값은 우상향으로 일직선으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아레나에서는 일직선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44.png

 

 

오프라인 매직에서는 파란선처럼 랜드를 추가할때마다 오프닝 핸드에서 랜드를 뽑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아레나에서는 2회의 오프닝 핸드를 뽑아 덱에서 유리한 랜드 수를 가진 오프닝 핸드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합니다.

 

아레나에서는 22~25랜드의 덱에서 오프닝핸드를 2회 뽑아 아래에 가까운 오프닝 핸드를 우선순위로 오프닝핸드를 제공합니다.

3랜드 > 2랜드 > 4랜드 > 1랜드 > 5랜드 > 0랜드 > 6랜드 > 7랜드

 

21랜드로 랜드수를 줄인다면 3랜드보다 2랜드에 기대값이 더 가깝기 때문에 랜드수의 순위값이 바뀌게 됩니다.

2랜드 > 3랜드 > 1랜드 > 4랜드 > 0랜드 > 5랜드 > 6랜드 > 7랜드

오프닝 핸드를 2번 뽑아 2랜드를 가진 핸드가 1순위, 3랜드가 2순위로 순위가 변경됩니다.

 

오프라인 매직에서는 21랜드와 22랜드에서 오프닝 핸드에서의 랜드수 값의 확률차이가 적지만 아레나에서 큰 차이가 발생됩니다.

 

26랜드이상의 덱을 만든다면 우선 순위는

3랜드 > 4랜드 > 2랜드 > 5랜드 > 1랜드 > 6랜드 > 0랜드 > 7랜드로 변경됩니다.

 

마찬가지로 25랜드와 26랜드는 아레나에서 아주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오프라인 매직과 아레나에서의 오프닝핸드 확률표

 

Untitle44d-3.png

 

Untitle44d-4.png

 

 

위의 표보다 직접적으로 확률표를 구했을때 차이는 훨씬 더 심해집니다.

실제로 오프라인 매직에서는 0랜드의 오프닝 핸드를 뽑을 확률이 굉장히 높지만 아레나에서 0랜드를 뽑을 확률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오프닝 핸드를 2회 뽑아 두 핸드 모두 0랜드가 나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 표를 토대로 아레나에서의 스탠다드덱의 연구가 조금 더 필요할것 같습니다.

특히 21랜드와 22랜드 사이, 25랜드와 26랜드 사이에서의 연구를 통해 오프라인 매직보다 조금 더 강한 덱을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1~2랜드만 필요한 극악 어그로의 경우 오프라인에서는 최소한 오프닝핸드에 랜드가 1~2장이 들어와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20랜드정도를 넣지만 아레나에서는 18~19랜드로도 오프라인보다 충분히 안정적으로 덱을 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 https://mtgarena.community.gl/forums/threads/1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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