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회별 덱리스트 날짜 규모  
  Mythic Championship 2/23 ★★★  
  Grand Prix Memphis 2/17 ★★★  
  SCG Open Dallas 2/10 ★★  
  SCG Open Standard 1/27 ★★  
  SC Games Standard 2/3  
 
  # 최근 대회별 덱리스트 날짜 규모  
  Mythic Championship 2/23 ★★★  
  Standard League 2/18  
  Grand Prix Memphis 2/17 ★★★  
  SCG Open Dallas 2/10 ★★  
  SC Games Standard 2/09 ★★  
 
  # 인기 아키타입별 덱리스트    
  Sultai 술타이 B.pngU.pngG.png  
  Esper 에스퍼 W.pngB.pngU.png  
  Mono-Red 모노레드 R.png  
  Azorius 아조리우스 W.pngU.png  
  Mono-Blue 모노블루 U.png  
  Rakdos 락도스 B.pngR.png  
  Simic 시믹 G.pngU.png  
 

다시 스탠다드로 돌아올만한 세계 1부

진사오미2018.11.29 00:15조회 수 862추천 수 2댓글 1

라비아 스케일이란 해당 블럭이 스탠다드에 다시 등장할 점수를 뜻합니다.
10점이 낮은 점수이고 1점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입니다.

 

 

알라라 세계

 

 

연관된 블럭
Shards of Alara, Conflux, Alara Reborn, and Magic Origins


인기도 : ★★★
알라라블럭은 블럭자체보다 개별 샤드의 인기가 더 많습니다. 개별 샤드중에는 에스퍼가 있기가 가장 많으며 나야가 가장 인기도가 적었습니다.


블럭 평가 : ★★★
알라는 3색으로 조합된 샤드 세계입니다. 각 샤드는 하나의 색을 기본으로 두개의 색이 동맹인 3색 조합 관계입니다.
샤드 세계는 인기가 많지만 다른 스탠다드 블럭과 겹쳤을때 문제가 될 수 있는점이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알라라블럭이 나온다면 기본적인 스탠다드 환경은 3색으로 굴러갈것이며 5색덱까지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스탠다드 환경에서 랜드의 비용지출이 많아질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확장성  : ★
알라라에는 다섯 샤드의 세계가 있습니다. 더 많은 색으로는 확장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라비아 스케일 점수 : 5점
알라라블럭은 다시 스탠다드환경에 나오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3색 이상의 세계는 스탠다드에서 많은 부담을 줍니다.
블럭 자체는 강하지만 다시 출시하기 위해서는 많은 문제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나중에 다시 돌아올 수 있기때문에 5점을 주겠습니다.

 

 


아몬케트 세계

 

 

연관된 블럭
Amonkhet and Hour of Devastation


인기도 : ★★★
플레이어들은 여러 신과 니콜볼라스가 함께하는 아몬케트 세계를 매우 좋아 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니콜볼라스가 아몬케트에 방문하기전으로 돌아갈 수 있냐는 질문을 매우 많이 했습니다.


블럭 평가 : ★★★★
이집트의 느낌도 좋고 니콜볼라스의 영향력도 잘 어우러지는 세계라고 평가 받았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수 년간 이집트 블럭을 요구 했고 이 블럭은 그 요구의 적절하게 응답을 했습니다.


확장성 : ★★
파멸의 시간에서 아몬케트 세상을 단호하게 끝 맺었습니다. 아몬케트 세상은 모두 파괴 되었습니다.
하지만 생존자가 있을 수 있으며(하조렛은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긍정적으로 보면 추가적인 이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라비아 스케일 점수 : 5점
긍정적인 요소로는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일반적으로 이 세계관을 매우 좋아했으며 다시 스탠다드로 돌아오는데 오래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이너스적인 요소로는 다른 블럭에 비해 수익률이 좋지 못했습니다.

 

 


도미나리아 세계

 

 

연관된 블럭
Limited Edition (Alpha), Antiquities, Legends, The Dark, Fallen Empires, Ice Age, Alliances, Mirage, Visions, Weatherlight, Urza's Saga, Urza's Legacy, Urza's Destiny, Prophecy, Invasion, Planeshift, Apocalypse, Odyssey, Torment, Judgment, Onslaught, Legions, Scourge, Coldsnap, Time Spiral, Planar Chaos, Future Sight, Magic Origins, and Dominaria


인기도 : ★★★★★
도미나리아는 매직더개더링이 시작된 곳이기도 하며 20여개 블럭의 스토리를 담은 매우 큰 세계입니다.

플레이어들로부터 항상 매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블럭입니다.


블럭 평가 : ★★★★★
도미나리아의 단점은 인기가 매우 많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기가 많은 블럭은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지만 다음 블럭의 이익률이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력한 카드들로 구성된 블럭이고 상당히 멋진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시 스탠다드 환경에 나온다고 해도 인기는 사그라들지 않을 것입니다.


확장성 : ★★★
도미나리아에서 많은 스토리가 있었지만 각 대륙의 이야기까지 한다면 도미나리아는 끝없는 스토리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라비아 스케일 점수 : 1점
확실한건 아니지만 도미나리아의 스탠다드 복귀는 거의 확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미나리아는 머지 않아 다시 스탠다드로 복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니스트라드 세계

 


연관된 블럭
Innistrad, Dark Ascension, Avacyn Restored, Magic Origins, Shadows over Innistrad, and Eldritch Moon


인기도 : ★★★★★
이니스트라드는 매직더개더링 세계중 라브니카, 도미나리아와 함께 가장 인기가 있는 세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호러느낌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블럭 평가 : ★★★★★
이니스트라드는 호러장르의 느낌을 아주 잘 표현한 세계입니다. 묘지, 좀비, 실험등의 카드와 양면카드를 게임에 처음 도입한 세계이기도 합니다.


확장성 : ★★★★
많은 스토리가 이니스트라드를 통해 진행되었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이니스트라드가 스탠다드로 돌아올때 이야기할것이 아직 상당히 많이 남아있습니다.


라비아 스케일 점수 : 1점
플레이어들은 이니스트라드 세계의 이야기를 매우 좋아합니다.

아직 못다한 스토리가 많이 남아 있는 세계이기 때문에 곧 다시 스탠다드로 돌아올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익살란 세계

 

 

연관된 블럭
Ixalan and Rivals of Ixalan


인기도 : ★★★
익살란은 출시후 인기가 높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인기가 많이 낮아진 세계입니다.


블럭 평가 : ★★★
익살란은 4개의 종족이 싸우는 세계였습니다. 종족의 주제를 넘어가서 블럭 자체로는 응집력이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확장성 : ★★★
종족들의 세밀한 스토리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아조르, 브라스카, 제이스등의 스토리가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라비아 스케일 점수 : 4점

 

 


칼라데시 세계

 

 

연관된 블럭
Magic Origins, Kaladesh, and Aether Revolt


인기도 : ★★★


블럭 평가 : ★★★
칼라데시는 마법물체와 에너지가 넘쳐나는 발명가의 세계입니다. 하지만 너무 강한 카드가 많은 블럭이기 때문에 스탠다드에 많은 부담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렇게 스탠다드에 많은 부담을 준 블럭은 다시 스탠다드로 돌아오는게 쉽지 않습니다. 환상과 과학이 공존하는 멋진 세계인건 확실합니다.


확장성 : ★★★
칼라데시 세계는 단일 세계에 초점을 맞춥니다. 아직도 이야기할 도시는 많이 남아 있습니다.
칼라데시는 찬드라의 고향이며 찬드라의 어머니가 사는곳은 플레이어가 더 궁금해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라비아 스케일 점수 : 5점
많은 오버파워 카드가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이 세계는 독창성을 지니고 있으며 찬드라의 고향이기 때문에 돌아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https://magic.wizards.com/en/articles/archive/making-magic/rabiah-scale-part-1-2018-11-12

 

게임디자이너가 매직더개더링을 20년간 디자인하며 배운 20가지 교훈들

댓글 달기

댓글 1
라비아 스케일이란 해당 블럭이 스탠다드에 다시 등장할 점수를 뜻합니다. 10점이 낮은 점수이고 1점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입니다.     알라라 세계     연관된 블럭 Shards of Alara, Conflux, Alara Reborn, and ...
Mark Rosewater는 매직더개더링의 메인 게임디자이너입니다. Mark Rosewater가 20년간 매직더개더링의 게임 디자인을 하며 배운 20가지 교훈을 번역해봤습니다. 원문 : https://www.youtube.com/watch?v=QHHg99hwQGY...
      우리는 지금까지 플레이한 랜드의 갯수를 기억하고 있을까?     수백번, 수천번, 수만번, 수백만번 플레이한 플레이어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랜드플레이를 잘못해서 게임에서 진 플레이를 기억하고 있을까? ...
우리는 랜드가 모자라거나 홍수가 나지 않도록 적당한 랜드를 드로우할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합니다. 어그로덱의 경우는 2랜드에서 시작하는게 유리하며, 컨트롤에서는 최소 3랜드에서 시작하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어...
매직 더 개더링에서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턴이 정해져 있습니다. 일부 카드 게임은 자신의 턴에는 자신만 여러가지 액션을 할 수 있지만 매직 더 개더링에서는 상대방의 턴에도 자신이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매직은 항상 마지막의 결정을 내리는 입장이 유리하다. 라브니카의 길드 실덱에서 당신은 2턴째에 창공 정찰병을 소환 했다. 상대방은 고블린 자물쇠수리공을 소환했다. 이제 다시 3턴이 되어 모든게 평등한 상황이라...
보통 미드레인지 기준으로 안정적인 랜드의 갯수는 24랜드라고 한다. 여기서 어그로는 20~22장, 컨트롤은 25~27장이 기본적인 랜드 수 이다. 하지만 왜 랜드가 이렇게 들어가는지 이제 수학적으로 계산해 보고 자기 ...
아레나 뉴비는 완전 무과금러와 약간의 과금러, 해비과금러가 존재한다. 해비과금러는 카드를 다 사버리면 되니 패스를 하겠다. 우선 무과금러는 처음에 무지 힘들다. 최소한 $5짜리 웰컴번들은 구입하는게 스트레스 ...
매직더게더링 아레나를 접하고 가장 먼저 컨스트럭트를 할때 만들기 쉬운덱은 모노레드와 모노블루다. 모노레드의 경우도 매우 강력하나 의외로 들어가는 레어와 미식이 많아 만들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모노블...
스타시티나 금붕어에서는 모노레드가 좀 약세로 돌아섰지만 아직도 아레나에선 모노레드의 인기가 사그러들줄 모르고 있다. 나도 모노레드를 굴리지만 모노레드와 미러매치가 되는 순간 운빨게임이 되고 만다. 아레나...
스탠다드 포멧 초반임에도 불구하고 라브니카의 길드 스탠다드는 여러번 환경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초반 스탠다는 초반 마나 펌핑을 이용해 강력한 생물을 소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엘프를 이용한 2턴 ...
CLOSE